[감성채널/Beat][지독한 사랑의 끝] 스페이스카우보이 SpaceCowboy - 설국열차 雪國列車 (Feat. Slow J)외 듣기

뮤직 Beat 리듬 2013. 5. 26. 01:30

앨범 [설국열차 雪國列車]는 2009년 '거짓말이야'로 데뷔하여 국내 일렉트로니카 마니아들에게 센세이션을 일으킨 스페이스카우보이(SpaceCowboy)가 2011년 5월 정규1집 [Cala Tarida] 발표 이후 같은해 곧이어 발표한 앨범이다.

 

이 앨범 역시도 그의 전작과 마찬가지로 일렉트로니카 장르에 근간을 두었으며 비트감과 전자악기들의 세련된 청명감이 돋보인다. 하지만 클럽지향적이고 댄서블한 기존의 일렉트로니카의 느낌과는 사뭇 다르게 서정성과 그루브함을 접목하여 소비적인 음악이 아닌 조금 더 고급스럽고 클래식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 앨범 정보

 

◆ 아티스트 - 스페이스카우보이 SpaceCowboy

장르 - 일렉트로니카

발매 - 2011.11.28

 

1. 설국열차 雪國列車 (Feat. Slow J)

2. The Sound of Melancholia

3. 설국열차 雪國列車 (Inst.)

 

 

 

 

이별기차를 타고 우리의 기억과 우리의 미래를 지운다

 

체적인 곡의 모티브는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소설 '설국'의 느낌을 재현하였는데 곡의 초반 눈이 내리는 겨울밤 열차의 경적소리로부터 시작되는 곡의 분위기와 작사가 이상호씨가 담아낸 슬프고 애절한 가사들은 대중들이 바라고 기억하는 스산하면서도 공허한 겨울의 이미지를 싱크시킨다. 

 

 

SpaceCowboy - 설국열차 雪國列車 (Feat. Slow J) 

  

 

 

앨범발표 당시 초반 충격적인 영상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설국열차의 뮤직비디오는 김우주씨가 촬영하고 스페이스카우보이가 총감독과 편집을 맡았다. 이 충격적이고 센세이셔널한 영상은 곡의 전체적인 우울함을 극단적으로 내포하고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으로 볼 수 있으며 비극적사랑의 결말에 대한 공감대를 불러일으킨다. 

또한 영화의 엔딩씬을 모티브로하여 노래가사와 제작스텝들의 색인을 표현한 시도는 상당히 신선하였고 곡초반 삽입된 '아베마리아'의 편곡부분은 이 곡이 가진 전체적인 스토리텔링의 시작과 끝을 암시한다.